상단여백
HOME 오피니언 칼럼
[칼럼] 언론은 무엇이며 어떤 기능을 해야 하는 걸까?
▲발행인 김인기 목사

언론(言論)은‘매체를 통해 자신의 생각을 알리는 행위’이다.

언론은 무엇이며 어떤 기능을 해야 하는 걸까?
일반적으로 신문, 방송 등 매체(media)가 '언론'으로 인식된다.
'언론'은 우리의 일상 속에 깊이 뿌리내리고 있고 우리의 의식과 무의식의 세계를 알게 모르게 지배하고 있다. 일반적인 의미의 언론은 대중매체(mass media)라고 볼 수 있는데 특정 매체가 불특정 다수에게 내용(message)을 전달하는 과정, 혹은 그 담당 매체를 언론'이라 할 수 있다.

불특정 다수인 대중에게 내용을 전달하는 언론은 글 한 편, 말 한마디가 바로 대중에게 큰 영향력을 끼친다. 그 영향력이 강하거나 약하거나 영향력 자체가 하나의 공적인 관계를 의미하기 때문에 언론은 사회적인 책임이 있는 것이다.

그러므로 언론이 그 자신의 견해를 밝히거나 사실을 전달함에 있어서는 신중해야 하며 반드시 유의해야 할 점이 있다. 바른 언론은 공공의 이익과 정의(正義)에 부합하는 내용이어야 하며 인권을 침해하지 않는 내용이어야 한다. 그리고 사실에 기반을 둔 내용이어야 한다. 특정인 또는 특정한 단체의 이익을 대변하는 신문들은 언론의 자격을 잃게 된다. 그것은 선전매체 일 뿐이지 진정한 언론의 역할은 할 수 없다 그리고 명예훼손은 언론이 조심해야 할 부분이다 허위사실 유포나 자신의 주장·이익에 따라 사실을 은폐·왜곡하는 것은 언론이 가야 할 길이 아니다.

실체적 진실에 의한 공공의 이익과 정의'를 어떻게 정의(定意) 하느냐에 따라 언론의 진정한 역할을 할 수 있을 것이다. 신문이나 저널의 판매 부수를 늘리거나 영향력을 확대하기 위해서 인권을 유린하는 언론을 황색언론(yellow journalism)이라고 부르며 사실의 은폐와 왜곡을 일삼는 언론을 사이비 언론이라고 할 수 있다.

언론은 현실의 강력한 물리력(권력 혹은 자본)으로, 때로는 서로 상충되어 판단을 요구하는 상황으로, 때로는 사실 확인 과정의 부주의 함 등으로 끊임없이 흔들리고 압박을 받을 수 있다 현실의 장벽 앞에서 무기력한 모습을 보일 때가 많다.

언론으로써의 역할을 제대로 하는 바른 언론은 결코 쉽지가 않다 과연 현실적으로 제대로 된 언론이 얼마나 있을까?

뉴스타겟  webmaster@newstarget.kr

<저작권자 © 뉴스타겟,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>

뉴스타겟의 다른기사 보기
icon인기기사
Back to Top