상단여백
HOME 뉴스 사회
청년의 시선으로 본 민주화 운동과 민주주의 역사대한민국역사박물관, 제4회 대학생 근현대사 탐방 경연대회 개최
▲'제4회 대학생 근현대사 탐방 경연대회' 워크숍 사진 ⓒ 대한민국역사박물관

대한민국역사박물관은 오는 11일(금) 박물관 제 1강의실에서 국내 대학생(휴학생)을 대상으로 ‘제4회 대학생 근현대사 탐방 경연대회’를 개최한다.

올해로 4회째를 맞이한 ‘대학생 근현대사 탐방 경연대회’는 대학생들이 근현대사 현장 탐방을 통해 역사의 의미를 되새기며 대한민국의 역사를 체험할 수 있는 기회를 제공하기 위해 마련됐다.

특히, 올해는 민주화 운동 30주년을 기념하여 대학생들이 과거의 민주화 운동을 기억하고 민주주의 가치를 확인할 수 있는 역사 현장이나 인물 탐방계획을 직접 수립하고 탐방함으로써, 청년의 시각에서 민주화 운동과 오늘날의 민주주의를 바라보고자 하는 취지에서 기획됐다.

이번 경연대회는 지난 3~4월에 ‘청년, 역사의 현장에서 민주화와 민주주의를 논하다’라는 주제로 2박 3일 일정의 근현대사 현장 탐방 제안서를 접수 받았으며, 총 60여 팀의 신청 팀 중에 전문가 심사를 통해 10팀이 최종 선정됐다.

선정된 팀을 대상으로 지난 5월 워크샵을 개최하여 ‘민주주의란, 민주화운동, 민주주의 미래’라는 주제로 이재철 교수(동국대)의 강연을 듣는 시간을 가졌으며, 방학기간인 6월과 7월을 이용하여 각 팀에서 정한 일정대로 탐방을 진행했다.

이어 11일(금) 개최되는 제4회 대학생 근현대사 탐방 경연대회에서는 팀별 탐방 결과보고서를 발표한다. 발표 후 전문가의 심사를 거쳐 시상(상장과 상금 지급)할 예정이며, 최우수 팀에게는 문화체육관광부 장관상이 수여될 계획이다.

대한민국역사박물관 교육담당자는 “이번 대회를 통해 대학생들이 역사현장을 탐방하고 민주화운동과 민주주의 가치에 대해 새롭게 인식하는 기회가 될 것으로 기대해 본다”고 전했다.

<제 4회 대학생 근현대사 탐방 경연대회> 경과
공고 및 접수 : 2017년 3월 20일(월) ~ 4월 28일(금)
제안서 심사 및 최종 선발팀 공고 : 2017년 5월 4일(목) / 5월 8일(월)
워크숍 개최 : 2017년 5월 20일(토)
경연대회 개최 : 2017년 8월 11일(금), 09:30~17:00, 박물관 제 1강의실

뉴스타겟  mihye0828@naver.com

<저작권자 © 뉴스타겟,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>

뉴스타겟의 다른기사 보기
icon인기기사
여백
여백
여백
Back to Top